FANDOM

공무원 [公務員]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공무를 담당하는 자이다. 사무 범위에 따라 국가 공무원지방 공무원으로 나누며, 선임 및 근무 방법에 따라 일반직 공무원별정직 공무원으로 나눈다.

이에 관해서는 헌법·국가 공무원법·지방 공무원법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데, 이러한 실정법상의 공무원의 개념은 최광의·광의·협의로 나누어 설명하기도 한다. 최광의의 공무원이란 공무를 담당하는 모든 자로 국가배상법상이나 형법상의 개념이 이에 해당한다. 광의의 공무원이란 국가 공공단체와 공법상 근무관계를 맺고 공무를 담당하는 기관구성자이며, 협의의 공무원이란 광의의 공무원 중에서 대통령·국회의원·교육위원회 등 선거에 의해서 선임되거나 명예직공무원 등을 제외한 행정기관구성자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행정법상 공무원이라 할 때는 협의의 공무원을 의미한다.

  1. 경력직 공무원[經歷職公務員]은 실적과 자격에 따라 임용되고 신분이 보장되는 보통의 공무원. 평생 공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으며, 일반직·특정직·기능직으로 구분한다.
  2. 경찰 공무원[警察公務員]은 경찰 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 치안총감, 치안정감, 치안감, 경무관, 총경, 경정, 경감, 경위, 경사, 경장, 순경의 계급이 있다.
  3. 고용직 공무원[雇傭職公務員]은 단순한 노무에 종사하는 특수 경력직 공무원.
  4. 교육 공무원[敎育公務員]은 국립이나 공립의 교육 기관 또는 교육 행정 기관에 근무하는 교원 및 사무직원을 통틀어 이르는 말. 교원, 교육감, 장학관, 교육 연구관 등이 있다. 이들은 별정직 공무원으로서 교육 공무원법의 적용을 받는다.
  5. 국가 공무원[國家公務員]은 국가에 고용되어 공적(公的)인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6. 국제 공무원[國際公務員]은 국제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 원칙상 개인 자격으로 임용되어 소속 기관에 대한 책임만 지며, 본국이나 다른 어떤 정부나 기관으로부터도 훈령이나 억제를 받지 않는다.
  7. 기능직 공무원[技能職公務員]은 일정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공무원. 주로 기술적이고 기능적인 업무를 담당하며, 그 기능별로 1급에서 10급까지 분류한다.
  8. 등기 공무원[登記公務員]은 지방 법원장의 지정을 받아 등기소에서 등기 사무를 처리하는 공무원이다.
  9. 사법 공무원[司法公務員]은 1 넓은 의미로 검사 및 사법 행정을 담당하는 공무원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10. 소방 공무원[消防公務員]은 화재를 예방·경계·진압하는 데 종사하는 공무원.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하는 것을 직무로 하며 국가 소방 공무원과 지방 소방 공무원이 있다.
  11. 외교직 공무원[外交職公務員]은 외교 및 영사 업무를 담당하는 외교 통상부 소속의 공무원이다.
  12. 일반직 공무원[一般職公務員]은 기술, 연구, 또는 행정 일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경력직 공무원. 직군(職群), 직렬(職列)에 의하여 분류된다.
  13. 임시 공무원[臨時公務員]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의 일시적인 필요에 따라 임시로 채용하는 공무원. 국가 공무원법이나 지방 공무원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14. 전문직 공무원[專門職公務員]은 특수 경력직 공무원의 하나. 국가와 채용 계약을 맺어 일정 기간 연구 또는 기술 업무에 종사한다.
  15. 지방 공무원[地方公務員]은 지방 자치 단체에 소속되어 봉급을 받으면서 지방 자치 단체의 사무를 보는 사람이다.
  16. 출납 공무원[出納公務員]은 현금 또는 물품의 출납과 보관을 맡아보는 공무원이다.
  17. 특정직 공무원[特定職公務員]은 경력직 공무원의 하나. 법관, 검사, 외무 공무원, 경찰 공무원, 소방 공무원, 교육 공무원, 군인, 군무원 및 국가 정보원의 직원과 특수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서 법률이 지정하는 공무원을 이른다.
  18. 한지 공무원[限地公務員]은 읍, 면 따위의 일정한 지역에 연고가 있는 사람을 특별 채용하여 그곳의 기관에 배치한 공무원. 5년 동안 연고지 이외의 지역에 배치할 수 없다.
  19. 해외주재 공무원[海外駐在公務員]은 경제 협력, 상무(商務), 노무(勞務), 홍보 따위에 관한 일을 맡아 재외 공관에서 근무하는 전문직 공무원. 업무 분야에 관련된 전문 부서의 소속 공무원 가운데에서 임용한다.
  20. 행정 공무원[行政公務員]은 1 국가의 행정 사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1. 공무원증[公務員證]은 공무원의 신분을 증명하는 표찰(標札). 공무원 신분을 명백히 할 필요가 있을 때 가슴에 단다.
  2. 공무원 공제조합[公務員共濟組合]은 공무원의 적립 기금에 의한 상호 구제를 목적으로 하는 조합. 한국 교원 공제회 따위가 있다.
  3. 공무원 교육 훈련법[公務員敎育訓鍊法]은 공무원의 자질과 기술, 능력 따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나 훈련의 내용·방법·기관 따위를 규정한 법률이다.
  4. 공무원 연금법[公務員年金法]은 공무원의 퇴직이나 공무로 인한 사망, 부상, 질병 따위에 대하여 지급하는 급여에 관한 법률이다.
  5. 공무원 임용령[公務員任用令]은 일반직 국가 공무원 임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대통령령. 신규 채용, 승진, 임용, 승급, 전직, 보직, 휴직, 면직, 파면 따위를 내용으로 한다.
  6. 공무원 자격 사칭죄[公務員資格詐稱罪]는 공무원의 자격을 거짓으로 속여 직무상의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 공무원이 자신의 자격 이외의 자격을 거짓으로 속이는 경우도 포함된다. 직권을 행사하지 않고 사칭만 하였을 경우에는 경범죄 처벌법에 의한 처벌만 받는다.
  7. 공무원 재해보상[公務員災害補償]은 공무원의 공무상의 재해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보상. 공무원에 대한 사회 보장책의 하나로 공무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다.
Crystal Clear app linneighborhood.png 본 문서에는 브리태니커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