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 니블헤임(Niflheim) 긴눙가가프에 열두개의 샘물이 흘러 멀리 지하세계에 얼음이 층을 이루어 만들어진 세계의 북쪽 끝에 위치한 죽은 자들에 안개(어둠)와 서리의 땅, 긴눙가가프가 생기기 이전에 최초의 세계, 다른 한쪽에는 (Hel)이 존재하고 로키의 딸 헬(Hel)이 다스리고 있다. 이런 경우에는 니플헬이라고도 한다. 지옥이라는 의미와 명부의 의미가 겹쳐있다. 북유럽 신화에서는 인간으로 태어나 전사(戰死)하지 않고 천수를 모두 누리거나 병들어 죽게 될 경우 니블헤임으로 가게 된다. 그래서 고대 북유럽 사람들은 가족이 병이나 수명이 다해 죽게 되면 살해하여 니블헤임에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고 한다. 니블헤임으로 미뤄보면 북유럽의 신화상의 종교에서 지옥은 악행을 한 자가 가는 곳이 아니라 오히려 싸움을 하지 않은자가 가는 곳이 된다.
  • 무스펠스헤임(Múspellsheimr)은 안개의 세계 반대편에 위치한 남쪽의 화염의 땅(바람의 나라), 수르트가 다스리고 있다.
  • 미드가르드(Midgard)는 북유럽 신화에서 나오는 장소이다. 인간들이 살아간다는 세계로 ‘중앙의 나라’, ‘성’이라는 의미이다. 마나하임이라고도 한다. 위그드라실 이라는 세계수의 뿌리의 한 갈래이다.
  • 바나헤임(Vanaheimr)은 바니르(반 신족, 풍요)의 땅, 반 신족은 농사를 지으며 살고 있다. 뇨르드가 통치하고 있다.
  • 스바르트알바헤임(Svartálfaheimr)은 대지의 아래에 있는 난쟁이 검은 요정의 땅이다. 빛을 보면 돌이 된다는 드워프들이 살고 있다.
  • 아스가르드(고대 노르드어: Ásgarðr)는 북유럽 신화에서 신들의 나라를 말한다. 사람들의 영역인 미드가르드와 대비된다. 미드가르드의 중앙에 위치한 가장 높은 산 정상에 신전을 짓고 살고 있다. 아사 또는 아스 또는 에시르 신들에 나라(천상의 세계) 인간으로 태어났다 해도 싸우다 죽으면 이 곳으로 오게 된다.
  • 알브헤임(Álfheimr)은 위그드라실의 나뭇가지 위에 최고(하늘은 총 9개의 층으로 되어 있다.)의 하늘 세 번째에 위치한 백색에 빛의 요정 알브(엘프의 기원)의 땅이다.
  • 요툰헤임(Jötunheimr)은 북유럽 신화에서 요툰들의 나라라고 일컬어지는 곳으로, 인간들의 살고 있다는 미드가르드(midgard)의 저편에 있는 얼음과 눈이 덮인 나라로 거인들이 살고 있는 곳이다. 요툰들의 아버지 격이라 할 수 있는 이미르가 살해된 뒤 이 곳에서 신과 인간에 대해 복수의 칼을 갈고 있는 곳이며, 여러 소국들이 난립하고 있다.

지명Edit

●굘(Gjoll) : 니플헤임의 깊은 계곡 중간에 있는 저승의 강과 다리. 이 앞에 저승의 문과 가룸이 있다. 이름의 의미는 외침.
●그니파헬리르(Gnipahellir) : 니플헤임으로 가는 입구 앞에 있는 동굴로 가름이 묶여있다.
●글라드스헤임(Glaðsheimr) : 이다 평원, 오딘의 거처가 있는 곳. 아스가르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다. 이름의 의미는 환희의 나라.
●글리트니르(Glitnir) : 발드르의 아들인 포르세티의 아스가르드에 있는 궁전, 금과 은으로 만들어졌다. 이름의 의미는 빛나는 것.
●기믈레(Gimlle) : 알프헤임에 있는 성. 죄없이 죽은 자들은 이 기믈레로 가게 된다.
●긴눙가가프(Ginnungagap) : 천지창조 이전에 무스펠헤임과 니플헤임 사이에 존재하던 거대한 틈새.
●나스트론드(Nastrond) : 저승 헬에서도 악인들을 따로 가두어 놓은 곳으로, 용 니드호그가 시체들을 먹는다.
●노아툰(Noatun) : 아스가르드에 있는 뇨르드의 궁전. 이름의 의미는 선착장.
●니플헤임(Niflhem) : 최초로 생긴 나라. 이그드라실의 한 갈래 뿌리 아래에 있는 얼어있는 안개와 함흑의 땅. 헬이 이곳을 다스린다. 니플헬이라고도 부른다. 우트가르드에 속해 있다. 안개의 나라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니플헬(Niflhel) : 니플헤임의 또 다른 명칭. 안개의 저승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리르(Lyr, Heat holding) : 요툰헤임에 있는 멩글라드의 저택.
●리퍄베르그(Lyfjaberg, Hill of healing) : 요툰헤임에 있는 멩글라드의 저택 가까이에 있는 산.
●링비(Lyngvi) : 늑대 펜리르가 묶여있는 암스바르트니르 호수에 있는 섬.
●무스펠헤임(Muspellheim) : 최초로 생긴 나라. 거인 수르트가 지키는 남쪽에 있는 불의 땅. 이곳의 열기와 니플헤임의 얼음이 결합하여 창조로 이어졌다. 우트가르드에 속한다. 불꽃 백성의 나라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드가르드(Miðgarðr) : 인간들이 사는 세상. 지상에 있다. 이름의 의미는 중앙의 나라.
●미미르(Mimir)의 샘 : 요툰헤임의 이그드라실 뿌리 아래에 있는 지혜의 샘으로, 미미르의 머리가 지키고 있다.
●바나헤엠(Vanaheim) : 바나 신족의 땅. 다른 세계(하늘?)에 있다. 뇨르드가 통치한다.
●바리(Barri) : 스키르니르에게 협박당한 게르드가 할 수 없이 프레이와 만나기로 한 숲. 이름의 의미는 곡물.
●발라스캴프(Valaskjalf) : 오딘의 성체. 글라드스헤임에 딸려 있다. 이름의 의미는 전사자들의 객실.
●발할라(Walhalla) : 오딘의 궁성. 글라드스헤임에 딸려 있다. 황금 방패로 지붕을 만든 은 저택으로 서까래는 창 모양으로 장식되어있고, 의자는 갑옷으로 덮여 있다. 그 지붕 위에는 세계수 이그드라실의 잎을 먹고 밀주를 만들어내는 헤이드룬이라는 암컷 양이 있고, 저택 안에는 몇 번을 잡아 요리를 해도 저녁이 되면 되살아나는 세흐림니르라는 수퇘지가 있다. 문 앞에는 늑대가 읻으며 상공에는 독수리가 날고 있다. 모두 540여개의 문이 있으며 60만 이상의 에인헤랴르들이 살 수 있다. 이름의 의미는 전사자들의 저택.
●브레이다블리크(Breiðablik) : 발드르의 저택. 깨끗하지 않은 자는 결코 들어갈 수 없다. 이름의 의미는 넓어지는 빛.
●비그리드(Vigriðr) : 사방 1천 킬로미터나 되는 평원. 라그나로크의 결전지. 이름의 의미는 싸움의 말달리기.
●비디(Viði) : 비다르가 거주했던 잡초와 키 큰 풀이 우거진 숲. 이름의 의미는 숲, 넓은.
●비프로스트(Bifrost) : 색색이 빛나는 무지개. 아스가르드와 미드가르드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 다리 안에는 불꽃이 불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은 건널 수 없다. 이 다리를 건너서 하늘 세계로 갈 수 있는 것은 전장에서 죽은 전사의 영혼 뿐이다. 이름의 의미는 흔들리는 길.
●빈드헤임(Vindheimr) : 이름을 알 수 없는 오딘의 자식들이 세운 저택. 헤니르가 새로운 제사장이 되면서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이름의 의미는 바람의 나라.
●빌스키르니르(Bilskirmir) : 스루드반가르에 있는 토르의 저택. 640여개의 방이 있다. 신들의 저택 중에서 가장 크고 넓다. 이름의 의미는 세례의 공터.
●세(Se) : 에기르가 다스리는 바다. 우트가르드에 속한다. 이름의 의미는 해양.
●세스룸니르(Sessrumnir) : 폴크방에 위치한 프레이야의 저택. 크고 아름답다. 그녀는 가끔 두 마리의 고양이가 끄는 마차를 타고 전장으로 나가 전사자들의 절반을 세스룸니르로 데리고 간다고 한다. 이름의 의미는 자리가 있는 방.
●쇠크바베크(Søkkvabekk) : 오딘의 부인 중 한 명이며 디스 중 하나인 사가의 저택. 상당히 컸다고 전해진다. 지붕에는 차고 맑은 작은 강이 흐르고 있고 수정으로 지어졌다고 한다. 이름의 의미는 작은 강의 밑바닥.
●스루드반가르(Þruðvangar) : 토르의 저택 빌스키르니르가 있는 곳. 이름으 의미는 힘의 평야.
●스림헤임(Þrymheimr) : 스림이 다스리던 나라. 스림이 죽고 난 후에 샤치나 스카디가 물려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름의 의미는 술렁거리는 나라.
●스바르트알파헤임(Svartalfaheimr) : 드베르그가 사는 나라. 다른 세계(요툰헤임과 근접한 것으로 추측)에 살고 있으며 이발디 등등의 통치자가 있다. 이름의 의미는 작은 인간의 나라.
●알프헤임(Alfheimr) : 프레이가 다스리는 요정들의 나라. 알프들이 살고 있다. 이름의 의미는 요정의 나라.
●엘류드니르(Eljuðnir) : 헬의 저택. 당연히 니플헤임에 있다. 이름의 의미는 비에 젖은 자.
●요툰헤이마르(Jotunheimar) : 요툰헤임을 가리키는 또 다른 말. 요툰헤임의 복수형이다. 요툰헤임은 하나의 나라가 아니라 여러 나라로 나뉘어져있기 때문이다. 이름의 의미는 거인족의 여러 나라.
●요툰헤임(Jotunheimr) : 미드가르드 밖에 있는 거인들의 나라. 요툰헤이마르라고도 불린다. 우트가르다 로키 등이 다스리고 있다. 이름의 의미는 거인족의 나라.
●우르드(Urðr)의 샘 : 이그드라실 뿌리에 있는 샘. 스반과 우르드의 세 여신이 여기에 머무른다. 이그드라실이 가지 끝에서 꿀 이슬이 물방울처럼 떨어져 우르드의 샘의 물과 합쳐진다. 어떤 물체든지 이 물에 닿으면 계란의 내피처럼 하얗게 변한다.
●우트가르드(Utgarðr) : 거인들의 성. 한 때 토르와 로키가 이곳을 원정했다. 우트가르다 로키가 다스리는 곳.
●이달리르(Ydalir) : 울르의 저택이 있는 숲. 이름의 의미는 주목의 계곡.
●펜살리르(Fensalir) : 프리그의 저택. 비교할 곳이 없을 정도로 대단히 호화롭다. 이름의 의미는 늪지의 저택.
●폴크방(Folkvangr) : 프레이야의 저택인 세스룸니르가 있는 곳. 이름의 의미는 싸움의 평야.
●프레세이(Fresei) : 바다의 신 에기르의 저택이 있다고 알려진 섬.
●호드미미르(Hoddmimir) :  라그나로크 동안에 리프와 리프스라시르가 숨어있던 숲. 어디에 있는지는 정확하지 않다. 이름의 의미는 저장하기 위한 물을 가져오는 것.
●흐베르겔미르(Hvergelmir) : 니플헤임 한 가운데 있는 샘. 이 샘은 11개의 지류로 흐르는 엘리바가르 강의 원천이다. 에이크시르니르의 뿔에서 떨어지는 물방울로 이루어진다. 이름의 의미는 끓어오르는 냄비.
●히민뵤르그(Himinbjorg) : 헤임달의 저택. 비프로스트 옆에 위치한다. 이름의 의미는 하늘의 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