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파일:Tridevi.png

샤크티는 성스러운 힘을 의미하며 파워 또는 에너지는 신의 여성 특색의 힌두 개념 또는 개인화로 때로 어머니 신이라 불린다. 샤크티는 활성이고 동적인 원리를 나타낸다. 샤크티즘에서 샤크티는 우월한 존재로 숭배된다. 그러나 다른 힌두 전통에서 샤크티는 비슈누 또는 시바와 같은 남신의 활동적인 에너지와 파워를 포함한다. 비슈누의 샤크티 상대방은 라크슈미라 불린다. 파르바티가 시바의 샤크티 상대방이다.

힌두교는 창조의 신 브라흐만, 유지의 신 비쉬누, 파괴의 신 시바의 3신일체(三神一體)로 우주 만물의 균형을 이루어간다. 여기서 파괴란 부정적인 단어가 아닌, 우주질서를 위해선 창조와 파괴가 균형 있게 진행되어야 가장 합리적인 유지가 순환된다는 균형논리에 근거한다. 그런데 시바 신이 명상에 몰두하느라 파괴를 진행하지 않자 불균형이 야기된다. 이에 창조와 유지의 신이 아름다운 여인 샥티를 바치며 파괴를 요청한다. 이로서 시바 신은 파괴의 힘을 사용할 때는 샥티와 결합을 요하게 되었으니 이는 곧 음과 양의 조화로 하나의 균형 있는 세계관을 창조해냄을 의미한다. 이후 신들의 반려자를 샥티라 불리우게 되었다.

종교적 의미에서 샥티는 단순히 여성을 뜻하는 것만이 아닌 양성과 음성의 조화, 음의 기운, 성적 에너지 같은 무형화된 힘의 원천으로 이해한다. 시바와 샥티의 결합에 따른 완전체에 대한 사고는 남신(男神)들이 가지는 무한한 권능도 소위 반려자와의 성적 결합에 의해 창출되는 성적인 에너지가 곧 우주 만물을 지탱하는 에너지이며 창조와 파괴, 유지를 순환하는 에너지의 총체로서 더욱 완벽해 진다는 사상으로 발전되어 이후 브라흐만, 비쉬누 신도 아내를 맞아 부부일체의 숭배를 받게 된다.

이러한 남신과 여신 부부의 결합을 샥티즘(샥티 사상)이라 하며 초기의 여신들은 남신의 반려자 즉 샥티로만 존재했으나 샥티즘이 성적 에너지는 곧 창조와 파괴, 유지의 근본임을 강조하면서부터 여신 역시 막강한 지위와 권능을 갖고 인간들로부터 숭배를 받았으며 급기야는 남신보다 더욱 심화된, 독립된 신으로 숭배를 받게 되었다.

대표적인 샥티(반려자)는 브라흐만 신의 아내 사라스와티 여신, 그러나 브라흐만 숭배 사상이 시들해짐에 따라 그녀에 대한 숭배도 시들해져 그리 보편적이진 않다. 반면 힌두교에서 가장 크게 숭배되는 비쉬누 신의 아내 락쉬미 여신은 그녀가 가진 권능인 부와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들로부터 지대한 숭배를 받고 있다. 힌두교인이 열렬히 숭배하는 링가(시바의 남근)로 상징되는 쉬바는 무수한 반려자를 갖고 있다. 쉬바의 대표적인 반려자인 칼리 여신의 경우 외모만으로도 섬뜻할 정도로 여성스럼이 전혀 없는 잔인한 여신이나 캘커타 지방을 중심으로 칼리 여신 숭배는 절정에 달해 있다.

특이한 것은 이들 여신들이 각자의 권능과 숭배를 받고 있다고 하나 여전히 샥티(반려자)로서의 신분은 중요시되며 남신들이 이질적인 신으로 화(化)할 때 샥티들도 그에 맞춰 또다른 화신으로 변모한다. 그 대표적인 예를 라마야나에서 보여주는, 인간 라마로 화한 남편 비쉬누 신을 따라 인간 여인 시타로 화한 락쉬미 여신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힌두교 | 인도 신화 | 인도 서사시 HinduSwastika
여신 : 사라스바티 마리암만 라크슈미 다크샤야니 가야트리 파르바티 두르가 샤크티 칼리 시타 데비 라다 마하비댜 more...
남신: 브라흐마 비슈누 시바 라마 크리슈나 가네샤 무루간 하누만 아야나르 인드라 수르야 more...
경전: 베다 우파니샤드 푸라나 리그베다
서사시: 라마야나 마하바라타 바가바드 기타

ar:شاكتي bpy:শক্তি da:Shakti de:Shakti en:Shakti es:Śakti fi:Shakti (hindulaisuus) fr:Shakti (hindouisme) id:Sakti it:Shakti ka:შაკტი nl:Shakti pl:Śakti pt:Shákti ru:Шакти sk:Šakti sl:Šakti sv:Shak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