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세드나 [Sedna (mythology)] 는 이누이트 신화의 바다와 바다에 사는 동물의 여신이다. 세드나에 대해서는 여러 신화가 있다. 그녀는 물속에 있었다. 수면을 향해 하늘거리던 머리채 낭창한 허리에 감아 물밖에 나오면 사타구니에는 미역이 감겨있고 그녀의 배꼽에는 물이 약간 고여 있다.

세드나는 태양계의 왜행성으로 명왕성 크기의 2/3크기다. 세드나는 현재까지 발견된 왜행성 중에서 태양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왜행성이다. 표면은 주로 얼음과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행성의 이름은 북미 에스키모 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여신 이름을 따 세드나 로 이름 붙였다고 한다. 세드나는 불길한 바다의 여신. 외눈박이의 무서운 여신. 악령들이 사는 아들리분(Adlivun)을 다스렸다.

거인의 부모에게서 태어난 세드나는 기회만 있으면 고기를 움켜쥐고 마구 먹는 다루기 힘든 아이였다. 어느날 밤 세드나는 잠자는 부모의 팔다리를 먹기 시작했다. 그녀의 부모는 깜짝 놀라서 일어나 탐욕스러운 세드나를 붙잡아 작은 배에 태우고 바다로 가서 그녀를 던져버렸다. 세드나는 뱃전을 붙잡고 놓지 않았는데, 그녀의 아버지는 세드나를 배에서 떼어내기 위해 그녀의 손가락을 하나씩 잘라 냈다. 잘려 나간 손가락들은 물결에 닿아 고래·물개·기타 고기들로 변했다. 손가락이 다 잘린 세드나는 바다 밑바닥에 가라앉아 지금도 바다의 모든 생물을 감시하고 있다고 한다.

다른 신화에서 세드나는 "결혼을 하지 않는 여자"로 나온다. 원래 지상에는 오래된 종족인 인간들 (일설에는 거인들) 이 사고 있어 세드나도 그 중 한 명이었다. 세드나는 아름답고 착한 여자아이였지만 어느 날 "누구의 신부도 되지 않을거야" 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부족이나 이야기에 따라 달라 일정치 않다.)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에게 내리는 벌로써 그녀를 개의 부인으로 줘버렸다. 개와 그녀 사이에는 몇 명의 자식들이 태어났다.

어느 날 세드나의 앞에 젊은 남자가 나타나 많은 수의 모피와 옷과 모포를 주겠다고 그녀를 꼬드겨 데리고 사라졌다. 그러나 사실 그 남자의 정체는 알바트로스(또는 갈매기, 까마귀)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세드나의 아버지가 그녀를 데리고 가려고 찾아왔다. 부녀는 바다로 도망쳤다.

다 도망쳤다고 안심한 순간 부녀가 탄 배를 폭풍이 덮쳤다. 세드나의 아버지는 세드나를 납치한 남자가 폭풍을 일으켜 딸을 다시 데려가려고 하는 것을 깨닫고 매우 놀라 세드나를 배에서 밀어 떨어 뜨리고 뱃전에 매달리는 그녀의 손과 왼쪽 눈을 노로 때리고 딸을 얼어붙는 바다에 가라앉혔다.

집에 돌아온 세드나의 아버지에게 세드나의 남편인 개가 그녀의 소식을 물었지만 꺼림칙했던 세드나의 아버지지는 그 개도 물에 가라앉혀 죽여버렸다. 일설에는 세드나의 아버지가 세드나에게 가장 처음 벌을 내렸을 때 아버지에게 버림받은 세드나에게 몰래 먹이를 가져다 주고 그녀를 지켜줬기 때문에 주인이었던 세드나의 아버지의 노여움을 사 죽었다고도 한다.

남겨진 세드나의 자식들은 다른 섬으로 갔다. 그 들 세드나의 자식들이 지금의 인간의 선조가 되었다.

해저에 가라앉은 세드나는 원한 때문에 죽지 않았다. 세드나의 다리는 물고기처럼 변했고 그녀는 해저에서 바다의 여신이 되었다. 그녀는 돌과 고래의 뼈로 바닷속에 집을 만들었다. 그녀와 함께 바다로 가라앉은 그녀의 남편인 개는 그녀의 새 집의 문지기가 되었다.

세드나의 아버지는 그 후, 파도에 휩쓸려 역시 바다에 가라앉았다. 세드나는 아버지를 자신의 집에 맞아 들였다. 일설에는 세드나가 아버지를 집에 가두고 두번 다시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했다고도 하고, 아버지가 스스로의 행동을 부끄럽게 여겨 세드나에게 사죄했기 때문에 사이좋게 지냈다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