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파일:EmperorShun.jpg

(舜)은 명군으로 알려진 중국의 신화 속 군주의 이름으로, 중국의 삼황오제(三皇五帝)신화 가운데 오제의 마지막 군주이다. 주로 선대의 (堯)와 함께 성군(聖君)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며 '요순'과 같이 함께 묶어 많이 사용한다. 이 말은 주로 뛰어난 군주를 찬양하거나 먼 옛날의 이상적인 군주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쓰인다. 하나라우왕, 은나라탕왕을 합쳐 요순우탕(堯舜禹湯)이라는 표현으로 쓰인다. 현재까지 순의 역사적 실존성은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고, 다만 우왕과의 관계에서 하나라 이전에도 국가 비슷한 실체가 형성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자료로 사용된다.

생애 Edit

순은 전욱 고양의 후손으로 이름은 중화(重華)이고 우순(虞舜) 또는 제순 유우(帝舜有虞)로도 부른다. 제왕의 후손이나 여러 대를 거치면서 지위가 낮은 서민이 되어 가난하게 살았다. 부친인 고수(瞽叟)는 장님으로, 순의 모친이 사망한 후 계비를 들여 아들 (象)을 낳았다. 고수는 상을 편애하여 순을 죽이고자 하였고 순은 부모가 죄를 짓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를 잘 피하면서 효도를 다하였다. 20세 때 효자로 이름이 널리 알려졌으며, 30세에 요가 순을 후계자로 삼고자 하고 순을 시험하기 위해 여러가지 임무를 맏기고 두 딸을 시집보냈다.

순이 여러 임무를 잘 수행하고 두 딸과의 가정 생활도 원만하자, 는 순을 등용하여 천하의 일을 맡겼다. 순은 선대 제왕들의 신하들의 후손을 찾아 적재적소에 임명하였으며 악한 후손들은 멀리 변방으로 유배하여 악인을 경계하였다. 순이 등용되어 20년이 지난 후, 요는 순을 섭정으로 삼고 은거하였다. 8년 후 요가 사망하자, 순은 요의 아들 단주(丹朱)에게 왕위를 양보하고 변방에 은거하였다. 그러나 백관과 백성들이 은거한 순을 찾아와 조회를 보고 재판을 치르자 천명을 거스를 수 없음을 깨닫고 돌아와 왕이 되었다고 한다.

순은 왕위에 즉위한 이후 여러 신하들을 전문적인 직분에 따라 임명하였으며 사방의 오랑캐를 정벌하고 회유하여 넓은 강역에까지 통치가 미치게 되었다. 특히 홍수를 다스리기 위해 (禹)를 등용하여 마침내 치수에 성공하였다. 우의 성공적인 치수로 농토가 증대되고 천하의 모든 사람들이 순왕의 뛰어난 인재 등용을 칭송하였다. 순왕은 우를 치하하며 그에게 구슬을 하사하였다. 우의 공로가 뛰어났고, 순의 아들 상균(商均)이 왕위에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순은 재위 22년 만에 를 하늘에 천거하여 후계자로 삼았으며, 재위 39년에 남쪽을 순수하던 도중 사망하였다.

서이(徐夷)는 하북으로 이동하지 않았던 동이족으로 추측되며 지금의 장안일대로 밀려온다. 이들이 바로 주나라의 선조이다. 요임금은 바로 서이족(徐夷族)으로 추측된다. 순임금은 동이라고 기록에 있다. 

"요순"이라는 표현 Edit

이후 “요순”이라는 표현은, 백성들이 태평성대를 누리고, 권력투쟁 없이 정치가 안정되어 있으며, 자연 재해도 없는 평온한 시절을 지칭하는 표현이 되었다.

한편으로, 역성혁명을 꾀하던 자들이 요순 임금의 예를 들며 자신이야말로 백성의 신망을 받는 지도자라는 점을 강조하는데 이용되기도 하였다.

요순 시절의 태평성대는 중국 역사상 주로 “되돌아갈 수 없는 좋은 옛 시절”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자주 사용되었으며, 각종 시, 노래, 민요, 상소문 등에서 용례를 찾아볼 수 있다.

함께 보기Edit

전 임
요임금
유궁국의 황제
후 임
대우

de:Shun (Kaiser) en:Shun (Chinese leader) eo:Shun es:Emperador Shun fr:Shun (empereur) ja:舜 lt:Shun mk:Шун no:Keiser Shun pl:Shun pt:Shun (imperador chinês) sh:Shun (kineski vođa) vi:Thuấn zh:舜 zh-classical:帝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