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Disambig grey 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테네 (동음이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Ac.parthenon5.jpg

아테네(/)는 그리스의 수도이다.

고대 문명의 발상지임과 동시에 중세 비잔티움 시대의 유적이 많다.

1896년제1회 근대 올림픽이 개최되었고, 이후 108년만인 2004년 8월 13일부터 29일까지 제28회 올림픽 대회가 개최되었다.

지명의 기원 편집

아테네의 수호신인 아테나 여신으로부터 그 이름이 기원하였다. 사실 수많은 고대 언어에서도 아테네를 뜻하는 문자를 찾아볼 수 있다. 이오니아 어(고대 그리스어의 방언)와 라틴어에도 그 형태가 존재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 19세기에 Αθήναι라는 표기법이 아테네 시의 공식명으로 다시 적용되기에 이른다. 그리스 정부가 1970년대 카타레부사 그리스어(Katharevousa Greek, 순수 그리스어)의 사용을 포기하면서 Αθήναι 표기가 아테네의 공식 표기명으로 지정되기에 이른다.

역사 편집

아테네의 역사는 전 유럽과 전 세계를 통틀어 도시 중에서도 단연 가장 오래되었다. 적어도 3,000년 동안 계속해서 사람들이 살았던 것으로 추측되는데 기원전 천 년에 아테네는 고대 그리스의 주도권을 잡게 된다. 이후 약 500여년간 아테네만의 문화 유적을 토대로 아테네는 서양 문명의 기틀을 마련하게 된다. 중세 시대에 아테네는 쇠락을 맡게 되며 다시금 비잔틴 제국의 부흥으로 다시금 영화를 누린다. 십자군 전쟁 당시에는 이탈리아와의 교역을 토대로 상당한 부를 축적하게 되기도 한다. 오스만 제국의 지배 하에 오랜 침체를 겪게 된다. 아테네는 19세기 그리스 공화국의 수도가 되면서 다시 부흥세를 누렸고 1896년 제1회 올림픽 대회를 개최하는 영광을 얻게 된다. 1920년대 그리스-터키전쟁으로 피난민들이 이동하면서 아테네 시의 인구가 급작스럽게 늘어난다. 하지만 가장 큰 인구 성장은 1950년대와 1960년대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일어났으며 이 시기에 아테네는 엄청난 인구 팽창을 겪어 도시 전반이 점차적인 성장을 겪게 된다. 1980년대 자동차와 공장에서 방출되는 매연이 크게 증가하고 인구 과밀 등으로 사회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아테네 시는 1990년대 본격적인 오염 규제정책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시의 인프라가 증대되면서 오염이 상당 수준 경감되었으며 대기 질 향상을 토대로 훨씬 기능적이고 다기능적인 도시로 아테네가 탈바꿈하게 된다.

지리 편집

리카베투스 산이 아테네 중앙에 솟아있다. 아티카 평원(Plain Attica)을 가로질러 서쪽에는 애갈레오 산(Mount Aegaleo)이 있으며 북쪽에는 파르니차 산이 있다. 뿐만 아니라 펜텔리 산(Mount Penteli ), 하이메터스 산( Mount Hymettus)이 각각 북동쪽, 동쪽, 남서쪽에 자리한다. 남서쪽으로는 사로니코스 만(Saronic Gulf)이 있다. 그리스의 수도로서 많지 않은 평원을 모두 이용하고자 했기 때문에 아테네는 이용가능한 모든 평원 지형을 이미 쓰고 있으며 때문에 더 이상의 팽창을 기대하기 어렵다. 아테네는 산악 지형으로 인해 기온 역전 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나며 그리스 정부가 오염 규제 정책에 실패하면서 산업 환경으로 인한 오염 관리의 필요성에 여전히 노출되어 있기도 하다. 그러나 지속적인 정부의 노력을 토대로 스모그는 아주 드문 현상이 되었다.

기후 편집

아테네는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여서 10월 중순에서 4월 중순까지 많은 비가 내리는 반면에 여름에는 거의 비가 오지 않아 가끔 천둥 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리는 데 그친다. 파르니차 산자락의 영향으로 강한 비가 내리기도 하지만 아테네는 다른 지중해성 기후 지역에 비해서 건조한 편이다. 산을 끼고 있는 북부 교외 지역은 겨울 동안 눈이 자주 내리거나 기온이 떨어지는 사뭇 다른 기후 형태를 보인다. 도시 중앙에서 안개를 보는 것은 아주 드 물며 산을 끼고 있는 동쪽에 가면 안개 현상이 더 잦아진다.

강설량은 거의 일년에 손에 꼽을 정도이지만 적어도 지난 10년 동안 아테네 지역에는 폭설이 빈번하게 일어났따. 1987년 3월, 1992년 2월, 2002년 1월, 2004년 4월, 2006년 1월에 눈보라 돌풍이 일어 도시 중심부와 외곽 지역이 큰 피해를 겪기도 했다.

봄과 가을은 교외 활동을 비롯한 모든 일을 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다. 여름은 간간이 무덥거나 환경 오염으로 인한 스모그가 가끔 발생하기 때문에 아주 좋은 때가 아니다. 더욱이 7월의 평균 기온은 33.5도까지 올라가며 열풍이 상당히 빈번하게 이어나기 때문에 그리스 남부에서 남서쪽에 이르는 전역이 열풍으로 휩싸일 때가 많다. 그럴 때에는 낮기온으 38도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지금까지 기록된 아테네의 기온으로는 1977년 7월 10일 아테네 중심부에서 48.7도 타토이(Tatoi)와 엘렙시나(Elefsina) 교외 지역에서 관찰된 48도가 있다. 최저 기온으로는 2004년 2월, 눈보라 돌풍이 있었을 때 보타니코 지역(Votanikos)에서 관측된 영하 7도, 펜텔리 산에 있는 아테네 국립 기상관측소 영하 10.1도가 있다.

정부 편집

아티카 지역에 아테네 현이 속해있다. 아테네는 그리스 전체의 수도이기도 하지만 아티카 지역의 주도이기도 하며 아테네 현의 중심이기도 하다. 1834년 이래 아테네는 그리스의 공식 수도가 되었으며 이는 1832년 그리스 독립전쟁이 끝날 때까지 임시수도였던 나프필리온(Nafplion)을 계승한 것이었다.

아티카 지역 편집

Crystal Clear app xmag 더 많은 그리스의 행정 구역을 알고 싶으시다면 그리스의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아테네는 아티카 지역에 속해있으며 아티카 지역은 그리스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지역이기도 하다. 아티카 지역은 4개의 주로 이루어져 있다. 370만 명 정도가 살고 있는 최밀집지역이지만 그리스의 행정 구획 상 가장 면적이 적은 곳이기도 하다.(1,470 평방제곱킬로미터)

아테네 주 편집

아테네 주는 모든 그리스의 주를 통틀어 가장 인구가 많은 곳으로서 아티카 지역의 370만 인구 중 260만 명이 살고 있다. 아테네 자체가 대도시(metropolitan)이기도 하지만 아테네 지자체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아테네 다음으로 가장 큰 지자체는 피레아스 주, 페리스테리 주, 키클라데스 주가 있으며 이들 주는 자체적으로 선거구가 있어 시장을 선출한다.

아테네 주의 지자체 편집

아테네는 7개의 개별 구획을 두고 있다. 아테네는 원래 개별적으로 고유한 마을을 이루고 있었지만 대도시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그 구역이 점차적으로 통합되고 확대되었다. 현재 아테네 중앙 정부는 55개의 지자체로 구성되어있으며 전체 745,514명의 인구로 이루어져 있다.

문화 편집

고고학의 중심지 편집

아테네는 세계에서 고고학이 가장 빈번하게 연구되며 조명받는 곳에 해당한다. 그리스 자국의 국가 연구소 이외에도 아테네 국립 대학교, 고고학 연구소를 비롯한 여러 고고학 연구소들이 위치해 있으며 관련 박물관도 셀 수 없이 많다. 또한 아테네는 지금까지 17개에 달하는 외국 연구자들의 고고학 워크숍을 유치했으며 12개 이상의 고고학 전용 박물관과 3개의 특별 고고학 연구소가 있다. 항시 아테네는 고고학 연구자들의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연구처가 되고 있으며 모든 고고학 분야에 있어 관련 규약을 제시해주는 장소로 통한다.

관광 편집

아테네는 상고시대 이래로 여행자들이 찾는 관광지였다. 과거 수십년 간 관광 인프라와 사회적 자본이 급격하게 향상됨에 따라 2004년 하계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기도 했다. 그리스 중앙 정부는 유럽연합의 지원으로 베니젤로스 공항(Venizelos)과 아테네 지하철을 위한 자금 마련에 착수했으며 최근에는 세계에서 6번째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수도가 되기도 했다.

바깥 고리 편집

틀:하계올림픽개최지 <span class="FA" id="mk" style="display:no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