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엔키(Enki)는 [수메르] 에리두 시의 물의 신이다. 안, 엔릴, 닌후르사가 함께 만들었다. 그의 이름을 해석한 것에 반해, 엔키는 대지의 지배자가 아니라 아브주와 지혜의 지배자이다. 이 모순으로부터 일부 학자들은 엔키가 아브주를 포함한 지역이며 괴물이 득실대는 지하세계의 지배자인 엔-쿠르(En-kur)로 알려졌던 적이 있다고 가정한다. 엔키는 길가메쉬 서사시의 도입부에서 언급된 쿠르(Kur)와 싸워서 아마도 승리를 하고, 그 때문에 "쿠르(왕국)의 지배자"라는 명칭을 얻었을 수도 있다.

그는 대양과 창조와 풍요의 신이다. 그는 또한 육지의 지배권을 쥐고 있으며 신성률(神聖律)인 메(me)의 수호자이기도 하다. 메(me)는 에쿠르(Ekur)에서 엔릴에 의해 만들어져, 엔키에게 주어졌다. 엔키는 메를 보호하고 엔키 숭배의 중심인 에리두(Eridu)에서부터 시작해 세상에 전했다. 그곳에서부터 그는 메를 수호하고 사람들에게 전했다. 그는 메를 우르(Ur)와 멜루하(Meluhha)와 딜문(Dilmun)으로 향하여 자신의 법령(즉, 메)으로 그 지역을 다스렸다.

나중에 이난나는 엔키에게 와서 그의 법령은 자신에게 너무 작은 권능밖에 주지 않았다고 불평을 털어놓았다. 다른 글에 따르면, 그녀는 엔키를 술에 취하게 해서 더 많은 권력과 기술, 기예, 소유물들-전부 아흔 네가지 메-을 그녀에게 베풀도록 했다고 한다. 이난나는 엔키와 헤어져 에레크에 있는 자신을 숭배하는 중심지로 메를 가져갔다. 엔키는 정신을 되차리고 그녀로부터 메를 되찾으려고 애썼으나 그녀는 그것들을 가지고 안전하게 에레크에 도착했다.

아마 엔키는 에레슈키갈이 쿠르에 붙잡힌 후, 그녀를 구해내기 위해 항해에 나섰던 것 같다. 그는 여러 괴물들에게 돌공격을 받는다. 그는 이난나를 도와, 그녀를 쿠르로부터 구해내기 위해 두 무성(無性)의 존재를 에레슈키갈에게 보내 타협하고 비위를 맞추었다. 그들은 이난나에게 생명의 빵과 물을 주어 회복시켰다. 그는 낙원의 땅 딜문에 물과 야자나무가 풍족해지도록 축복했다. 닌후르사그와 더불어 그는 그곳에 여덟의 새로운 종류의 나무를 창조했다. 그런 후에 그가 이 자식들을 먹어치웠기 때문에, 닌후르사그에 의해 먹어버린 식물 하나에 대해 상처 하나를 입는 저주를 받았다. 엔키 대신에 엔릴과 여우는 저주를 풀어달라고 닌후르사그에게 부탁했다. 그녀는 다시 엔키와 결합하여 여덟 명의 새로운 자식들을 낳았고 그 각각이 상처를 치유했다. 어머니 남무의 지시와 닌후르사그의 구조적인 조언으로 그는 아브주에서 나온 진흙의 정수로 검은 머리의 인간을 창조했다. 마지막 형태가 완성되기 전에 결함있는 형태도 여럿이 창조되었다.

에아 또는 엔키(/)는 수메르 신화의 신으로 후에 바빌론 신화의 에아로 알려져 있으며 원래 에리두의 주신이다. 그는 손재주(gašam), 물(=a, ab), 지성 (= gestú (literally = "ear")) 그리고 창조 (Nudimmud, from dim mud, "to engender", "to shape").의 신이였다. 그의 이름의 정확한 의미는 불분명하지만 공통적인 번역은 지주이다. 수메르어의 엔은 주인이라는 뜻이며 고제사장에게 주어진 타이틀이였다. 키는 땅을 의미하지만 이 이름의 키는 다른 어원 아마도 알려지지 않은 뜻의 키그 또는 마운드를 뜻하는 쿠르를 지닌다는 이론들이 있다.

에아라는 이름은 원래 후르리인 이름으로 주장되는데 다른 이들은 그것이 아마도 셈계에 근원하고, 셈 어원인 삶을 의미하며 이 경우 샘물, 흐르는 물의 의미로 사용되는 *hyy에서 유래하였다고 주장한다.

바다에서 나타난 엔키는 일부는 인간이고 일부는 물고기인 머리가 둘인 신으로 나타나는데 그는 인간에게 수공예, 경작, 문자, 법률, 건축, 마술등을 가르쳐 원시적인 인간을 교화하였다. 그것들을 하루 동안에 다 가르치고 그는 바다속으로 사라졌다.

엔키는 남의 어려움을 도와 주고 해결해 주며 악한 저승 사자들의 저주에 걸려 아픈 사람들을 치유하기도 한다. 엔키는 대지의 모신 닌후르사가와 함께 딜문에서 살았는데 그곳은 질병과 늙음도 없는 낙원이었다.

엔키는 또한 점토로 인간을 만들었고 시파르의 왕 지우수드라에게 대홍수가 일어날 것을 경고한 신이기도 하다.

bg:Енки ca:Enki cs:Enki da:Ea (gud) de:En-Ki el:Ένκι en:Enki es:Enki fa:ائا fi:Ea fr:Enki he:אנקי hu:Enki it:Enki ja:エンキ (メソポタミア神話) nl:Enki no:Ea pl:Enki pt:Enki ro:Enki ru:Эа (мифология) sk:Enki sl:Enki sv:Enki tr:Enki zh:恩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