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오딘과 에시르족의 신화에 등장하는 아이템과 신수는 아래와 같다.

  • 걀라르호른(고대 노르드어: Gjallarhorn, ‘부르짖는 뿔피리’)은 헤임달이 갖고 있는 뿔피리이다. 귈파기닝에서는 미미르가 그의 샘의 물을 마실 때 쓰던 뿔잔으로 묘사된다.
  • 궁닐(Gungnir)은 북유럽 신화의 주신인 오딘이 여행을 하면서 얻은 창이며, 던지면 무조건 맞는다. 또한 그 어떤 무기로도 이 창을 파괴시킬 수 없다. 같은 이름의 마검 궁니르도 있다. 궁그닐이라고도 한다.
  • 그람(gram)은 그 검을 다루는 자에게 승리를 가져다 주는 신검이라고 한다. 북유럽 신화의 오딘이 만들었으며, 한번 부러지고 다시 제련되었다. 흔히 엑스칼리버와 연관짓기도 한다. 시그문트가 거대한 고목에서 뽑아냈으며, 그와 그의 아들 시구르드가 사용했던 검이라고 알려져 있다.
  • 글레이프니르(Gleipnir)는 드워프가 만든 사슬로, 겉보기엔 평범한 끈 처럼 생겼으나 실제론 어떤 무기로도 끊을 수 없는 튼튼함을 지녔다. 신들의 부탁으로 만들어진 이 사슬은 펜리르를 봉인하는 데 쓰였다. 재료는 곰의 감수성, 여자의 수염, 물고기의 다리 등이 사용되었다.
  • 니글파르는 죽은자의 손톱으로 만든 배이다. 라그나뢰크 때 헬에서 사자들을 싣고 로키가 타를 몰고 온다고 한다. 범우사 게르만 신화와 전설을 보면 고대 북유럽에서는 죽은 자의 손톱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잘라주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말세가 다가와 산자들이 게을러져 이 풍습을 지키지 않으면 니글파르를 이루는 사자의 손톱이 길어져 배가 완성된다고 한다.
  • 다인슬라이프(Dáinsleif)는 북유럽 신화에서 등장하는 검이다. 브룬힐트의 사주를 받은 하겐이 시구르드를 주살하기 위해서 사용했다.
  • 드라우프니르(Draupnir)는 오딘이 갖고 있는 마법의 반지이다. 마찬가지로 드워프인 브로크(Brokk)와 진드리(Sindri)가 만들었는데 로키(Loki)가 사기를 쳐서 뺐었다. 브로크와 진드리는 드라우프니르를 만들 때 굴린보르스트(Gullinborsti)라는 수퇘지와 신들 최강의 무기인 묠니르(Mjollnir)도 함께 만들었지만 모두 뺐겼다. 똑같은 팔찌를 무한으로 복사해낼 수 있다고 한다.
  • 땅에서도 바다에서도 달리는 구두는 로키가 갖고 있는 신발로 그 구두를 신은 사람은 무조건 어디든 그 신발을 신은 사람이 원하는 곳으로 가게 되어 있다. 달리는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거의 순간이동에 가까운 효과를 볼 수 있다.
  • 레바테인(Lævateinn)은 라그나뢰크에서 세계수 위그드라실을 불태운다는 검이다. "해로운 마귀의 지팡이"라는 의미.
  • 묠니르(Mjöllnir)는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특수한 무기이다. 로키가 난쟁이의 보물을 얻기 위해 난쟁이가 만든 망치로 난쟁이를 도발해 난쟁이와 무기를 만드는 대결을 펼치게 된다. 그때 난쟁이가 만든 무기가 이 묠니르인데 중간에 로키가 방해하는 바람에 손잡이가 완전히 완성되지 못해 매우 짧아져 버렸다. 묠니르는 매우 무거워서 신 중에서는 토르만이 제대로 사용할 수 있었기에 토르의 무기가 되었다. 묠니르는 크기를 자유자재로 변경 가능하기에 토르는 크기를 작게 만들어 휴대하고 다녔다고 한다. 또한 원하는 표적에게 던질 경우 정확히 표적에 맞출 수 있었으며, 그 후에는 자동으로 주인의 손에 돌아오게 되는 신비한 능력을 가졌다. 토르는 묠니르를 사용하여 수많은 거인을 죽였기에 거인들에게 있어서 묠니르는 공포의 대상이 되었으며, 거인들이 신들을 무서워하게 된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묠니르는 라그나뢰크 때 요르문간드를 죽이는 데 사용되었으나, 토르가 죽고 라그나뢰크가 끝난 후 토르의 아들인 마그니에 의해 발견되었다고도 하고, 라그나뢰크 이후의 행방을 알 수 없다고도 한다.
  • 발뭉은 시구르드의 검이다. 검의 의미는 '큰 슬픔'이다. 시구르드가 하겐의 다인슬라이프에 유일한 약점인 어깻죽지를 맞고 죽자, 그의 아내가 이 검으로 하겐을 죽였다. 그의 다른 검인 그람과 동일한 검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
  • 브리싱가멘은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프레이야를 상징하는 목걸이이다. 이 목걸이는 프레이야가 난쟁이들에게 얻은 것이다. 처음에 난쟁이들은 프레이야가 찾아오자 목걸이의 댓가로 황금을 요구하나 마음을 고쳐먹고 프레이야에게 몸을 요구한다. 결국 그 제안을 받아 들인 후 프레이야는 목걸이를 얻게 되나 그 모든 과정을 지켜본 로키가 오딘에게 고자질을 하게 되고 오딘은 프레이야에게 전쟁을 일으켜 전사들을 죽이던지 처벌을 받던지 둘 중 하나를 택하라고 해서 결국 프레이야는 전쟁을 일으키게 된다. 이것은 훗날 라그나뢰크 때 용감히 싸울 전사들을 선별해 발할라로 데려가기 위해서라고 한다. 또한 이 목걸이의 일로 인해 프레이야는 전쟁과도 관련된 여신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 스스로의 힘으로 거인을 쓰러뜨리는 검은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특수한 검이다. 원래는 프레이의 무기였으나 거인족의 아름다운 여인 게르드에게 청혼하는 과정에서 결혼을 성사시키는 데 결정적인 공을 세운 하인 스키르니르에게 이 검을 주게 된다. 이후 라그나뢰크 때 프레이는 이 검을 준 것을 후회하며 사슴 뿔로 수르트와 싸우던 중 전사하게 된다. 이 검은 잘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자유의지를 가진 검으로 아무도 칼자루를 쥐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스스로의 힘만으로 거인족을 쓰러뜨리기에 묠니르 만큼이나 거인족에게는 위협적인 무기였다.
  • 스키드블라드니르(Skidbladnir)는 오딘에 의해 고도의 지혜를 얻은 난쟁이들이 발명한 여러 가지 아이템 중 하나이다. 스키드블라드니르는 대형 선박으로 굉장히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으며 완전히 펼쳤을 경우 아스가르드 전체를 모두 적재할 수 있을 정도의 거대한 선박인 반면 접을 경우 명함만한 크기의 카드가 되는 놀라운 특징을 지닌 선박이다.
  • 흘리드스캴프(고대 노르드어: Hliðskjálf)는 오딘의 옥좌로, 세상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장소이다. 아스가르드의 중심부에 있는 오딘의 객실, 발라스캴브의 가장 높은 곳에 있다. 마법을 가진 마법의 의자라기보다는, 오딘의 위치와 권력, 가장 높은 장소를 상징한다.

신수편집

  • 게리와 프레키는 오딘이 키우는 늑대들로서 행운을 가져다 주는 신비한 힘이 있다고 한다. 오딘이 벌꿀술 이외의 음식에 손을 대는 것은 게리와 프레키에게 고깃덩이를 먹이로 줄 때 뿐이라고 한다.
  • 슬레이프니르(Sleipnir)는 북유럽 신화에서 오딘이 타고 다니는 다리 여덟 달린 말이다. 계략의 신 로키가 암말로 변해 거인족의 말 스바딜파리(Svadilfari)와 관계를 맺어 태어난 말이다.
  • 탕그리스니르(Tanngrisnir)와 탕그뇨스트(Tanngnjóstr)는 토르의 마차를 끄는 염소이다.
  • 후긴과 무닌(영어: Huginn and Muninn)은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한 쌍의 까마귀이다. 후긴은 고대 북유럽어로 "생각"을 의미하며, 무닌은 "기억" 또는 "의지"를 의미한다. 북유럽 신화의 세계(미드가르드)를 누비며 세계의 신인 오딘에게 소식을 전한다.

북유럽 신화의 신기편집

●간반테인(ganbantein) : 오딘이 거인 흘레바르드(Hlebard)에게 얻은 타인의 마법을 무력화시키는 마법의 지팡이. 나중에는 오딘의 아들 중 하나인 헤르모드가 소유하게 된다.
●갈드르(Galdr) : 주술적인 노래로 마력을 가진다. 오딘이 거인국 요툰헤임에서 배운다.
●걀라르호른(Gjallarhorn) : 헤임달이 가지고 있는 뿔피리. 라그나로크가 도래하면 헤임달은 이 뿔피리를 불어서 세상의 종말을 온 세계에 고한다. 이름의 의미는 외치는 뿔피리.
●굴린부르스티(Gullinbursti) : 로키가 프레이에게 준 황금 수퇘지. 브로크와 에이트리가 만들었다. 온 몸에서 빛을 발하며 밤낮을 가리지 않고 땅과 바다, 하늘을 어떠한 말보다도 빨리 달렸다. 이름의 의미는 황금의 강한 털.
●굴린캄비(Gullinkambi) : 라그나로크가 임박했을 때 발할라에 있는 전사 에인헤르자르들을 깨우고 신들에게 경고하기 위해 운 수탉. 이름의 의미는 황금의 수탉
●굴토프(Gulltoppr) : 헤임달이 가진 황금 갈기의 말. 이름의 의미는 황금의 정수리.
●굴팍시(Gullfaxi) : 오딘에게 대항하여 경주를 벌였다가 오딘의 발이 여덟 개인 준마 슬레이프니르에게 진 거인 흐룽그니르의 말. 이름의 의미는 황금의 갈기.
●궁니르(Gungnir) : 오딘의 마법의 창. 결코 빗나가지 않는다. 이발디의 아들들이라 불린 드베르그들이 만들어 주었다. 이름의 의미는 별 것 없고, 단지 검을 휘두를 때 나는 의성어를 유사한 글자로 적은 것이다.
●글레이프니르(Gleipnir) : 신들이 늑대 펜리르를 묶을 수 있도록 드베르그들이 만들어준 마법의 사슬. 고양이의 발소리, 여자의 수염, 산의 뿌리, 곰의 힘줄, 물고기의 숨, 새의 침으로 만들어졌다. 이름의 의미는 삼켜버린 것.
●나글파르(Naglfar) : 라그나로크에 최후의 전투에서 거인들을 실어 나르는 죽은 자들의 손톱으로 만들어진 배. 이름의 의미는 손톱 배.
●드라우프니르(Draupnir) : 아흐레째마다 똑같은 무게의 팔찌가 여덟 개씩 생겨나는 오딘의 황금 팔찌. 브로크와 에이트리가 만들었다. 후에는 발드르가 가지게 된다. 이름의 의미는 떨어지는 것.
●드로미(Dromi) : 레딩이 끊어지자 만들어진 족쇄. 이름의 의미는 힘줄의 포박.
●레딩(Loeðingr) : 펜리르에게 처음 채운 족쇄. 이름의 의미는 가죽의 포박.
●레바테인(Lævatein) : 거인 수르트가 휘두르는 불꽃의 검. 이름의 의미는 해치는 마법의 지팡이.
●메긴 교르드(Megin Gjorð) : 토르의 허리띠. 마법의 허리띠로 차고 있으면 힘이 두 배로 강해진다. 이름의 의미는 힘이 나오는 띠.
●묠니르(Mjolnir) : 로키가 토르에게 준 쇠망치. 브로크와 에이트리가 만들었다. 파괴와 다산과 부활의 상징. 후에는 마그니가 가지게 된다.
●브리싱가멘(Brisingamen) : 프레이야의 황금 목걸이. 원래는 4명의 드베르그들의 것이었지만 프레이야가 성적 매력을 이용하여 얻게 되었다. 로키가 이것을 훔쳐서 오딘에게 일러바치려고 했으나 헤임달에 의해서 저지되어 브리싱가멘은 다시 프레이야의 손에 넘어가게 되었지만 결국 오딘의 귀에 들어가 그 벌로 지상에 전쟁을 일으키게 되었다. 이 전쟁은 세상 어디선가 일어나고 있는데, 죽지 않는 40명의 전사들이 끊임없이 싸우게 된다. 이 전쟁을 햐드닝의 싸움이라고 부른다.
●블로두그호피(Bloðughofi) : 프레이의 말. 후에는 스스로 싸우는 검과 함께 그의 신하인 스키르니르의 소유가 된다. 이름의 의미는 피범벅이 된 발굽
●세흐림니르(Sehrimnir) : 발할라 저택 안에 있는 수퇘지. 몇 번을 잡아도 저녁이 되면 되살아난다. 발할라의 에인헤랴르의 주식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이름의 의미는 바다의 서리.
●스바딜페리(Svaðilferi) : 세상이 만들어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한 목수가 태양과 달과 프레이야를 얻는 대가로 아스가르드의 성을 쌓겠다고 했다. 신들은 성은 가지고 싶었지만 보물과 여신을 주긴 싫었다. 그래서 반년 만에 말 한 마리로 모든 성을 쌓는 조건을 걸었는데, 목수는 스바딜페리라는 말 한 마리로 거의 모든 성을 기한 안에 채우고 말았다. 신들은 두려웠고, 말 한 마리를 허락하게 한 로키에게 책임을 전가시켜버렸다. 로키는 암말로 변신하여 스바딜페리를 유혹하여 성을 완성하지 못하게 하였다. 슬레이프닐의 아버지. 이름의 의미는 불운의 여행자.
●스스로 싸우는 검 : 프레이가 가지고 있던 검이지만 게르드를 얻기 위해서 스키르니르에게 건네준다. 현자가 사용하면 스스로 움직이면서 싸우는 희대의 신기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사용하면 그냥 평범한 검이다. 자세한 이름은 밝혀지지 않았다.
●스키니블라드니르(Skiðblaðnir) : 이발디의 아들들이 만든 마법의 배. 작게 접을 수 있지만 펼치면 모든 신과 무기를 한번에 운반할 수 있다. 또한 가고자하는 방향으로 언제나 순풍이 불어온다. 프레이가 소지하고 있다.
●스킨팍시(Skinfaxi) : 다그의 말. 불타는 황금 갈기를 지니고 있다. 낮을 가져오는 천마. 이름의 의미는 반짝이는 갈기.
●슬레이프니르(Sleipnir) : 스바딜페리와 로키 사이에서 난, 다리가  여덟 개 달린 잿빛의 말. 가장 빠른 말로서 오딘이 소유하고 있다. 이름의 의미는 미끄러지듯이 달리는 것.
●슬리드루그탄니(Sliðrugtanni) : 굴린부르스티를 또 다르게 부르는 말. 이름의 의미는 무서운 이빨을 가진 자.
●아르바크르(Arvakr) : 솔의 두 마리 말 중 한 마리. 아르바크르의 어깨뼈 아래에는 차가운 금속으로 만든 풀무가 꽂혀 있는데, 아사 신족들이 선의 말을 서늘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름의 의미는 빨리 일어남.
●알스비드(Alsviðr) : 솔의 두 마리 말 중 한 마리. 알스비드의 어깨뼈 아래에는 차가운 금속으로 만든 풀무가 꽂혀 있는데, 아사 신족들이 선의 말을 서늘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름의 의미는 다 타버리는 것.
●탕그뇨스트(Tanngnjostr) : 토르가 항상 데리고 다니는 두 마리 산양 중 하나. 죽어 고기가 되어도 그 뼈를 모아서 묠니르로 깨끗하게 하면 다시 살아난다. 토르가 이 산양이 끄는 차를 타고 달리면 산이 부서지고 대지는 불을 뿜으며 타오른다. 이름의 의미는 이를 가는 자.
●탕그리스니르(Tanngrisnir) : 토르가 항상 데리고 다니는 두 마리 산양 중 하나. 죽어 고기가 되어도 그 뼈를 모아서 묠니르로 깨끗하게 하면 다시 살아난다. 토르가 이 산양이 끄는 차를 타고 달리면 산이 부서지고 대지는 불을 뿜으며 타오른다. 이름의 의미는 이가 난 식용 가축의 새끼.
●퍄드르함(Fjaðrhamr) : 독수리의 날개옷. 이 옷을 입으면 새의 모습으로 변하여 하늘을 날 수 있게 된다.
●헤이드룬(Heiðrun) : 이그드라실의 잎을 먹고 밀주를 만들어내는 암컷 양. 이 밀주는 에인헤랴르에게 제공된다. 발할라의 지붕 위에서 산다. 이름의 의미는 히스의 지혜.
●호프바르프니르(Hofvarpnir) : 그나의 말. 땅과 하늘, 바다를 달린다. 이름의 의미는 말굽을 던지는 것.
●흐림팍시(Hrimfaxi) : 노트의 말. 서리의 갈기를 가졌다. 이름의 의미는 서리의 갈기.
●흐링호르니(Hringhorni) : 발드르와 아내 난나가 화장된 발드르의 배. 이름의 의미는 둥근 뿔.
●흘리드스캴프(Hliðskjalf) : 오딘의 옥좌. 여기에 앉으면 세상의 모든 일이 보인다. 이름의 의미는 전사자들의 객실.
●힐디스비니(Hildisvini) : 드베르그들이 만든 황금으로 빛나는 돼지. 프레이야가 소지하고 있다. 이름의 의미는 싸움의 포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