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틀:인도네시아 표

파일:Indonesia map.png

인도네시아 공화국(/)는 동남아시아에 있는 섬 나라이다. 섬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2만 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슬람교 국가 중 인구가 많은 나라에 속한다.

인도네시아는 인도차이나에서 오스트레일리아까지 이어지고 인도양태평양 사이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열도말레이 열도에 속한다. 이슬람교 신도가 인구의 약 90%를 차지하고, 이슬람 국가 중 가장 인구가 많으며, 중국, 인도,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네번째로 많은 인구를 지니고 있다.

역사 편집

인도네시아는 네덜란드로부터 1602년부터 1945년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날때까지 지배받았으며, 2차대전기간동안에는 일본의 지배를 받았다. 이후 다시 네덜란드의 점령 시도가 있었으나,국제연합의 중재로 1949년 네덜란드로부터 완전히 독립하였다. 인도네시아는 1945년을 독립한 해로 여기고 독립 기념일을 8월 17일로 지정했지만 네덜란드에서는 1949년을 독립한 해로 여긴다. 그리고 수카르노가 초대 대통령을 지냈다.

1965년에 집권한 수하르토 장군이 1998년 혁명에 의해 하야한 이후에는 간접 선거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자유 선거는 2004년에 처음 실시되었으며, 당시 대통령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수실로 밤방 유도요노가 대결하여 현 대통령인 유도요노의 승리로 끝났다.

지리 편집

인도네시아는 18,108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6,000개의 섬에 사람이 살고 있다. 사람들이 많이 사는 섬은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제일 높고 인도네시아 인구의 절반이 살고 있는 자와 섬, 수마트라 섬, 보르네오 섬, 파푸아 섬, 술라웨시 섬이다.

행정 구역 편집

Crystal Clear app xmag 이 부분의 본문은 인도네시아의 행정 구역입니다.

인도네시아의 행정 구역은 30개 주(provinsi), 2개 특별주(daerah istimewa), 1개 수도권(daerah khusus ibu kota)의 33개로 나뉜다. 수도자카르타이다. 제 2의 도시는 수라바야이다.

기후 편집

자카르타의 기후는 열대성 기후로서, 높은 기온과 많은 강우량이 특징적이며, 이에 따라 습도도 연평균 75∼85%로 상당히 높다. 연평균 기온은 26.9℃로 연교차가 1℃에 불과하지만 1월과 2월에는 20℃이하가 되는 날도 있다.

정치 편집

이 나라는 대통령제 공화정을 채택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도 공정거래위원회(Indonesia's Business Competition Supervisory Commission)가 있다.

전직 대통령 편집

언어 편집

공용어인도네시아어로 인도네시아의 국어이다. 회화체 언어로는 어휘, 문법 규칙 등이 서로 다른 583개 이상의 방언이 인도네시아어와 함께 병존하며 각 지역의 일상 생활에 사용되고 있다.

인도네시아어가 국어이기는 하나 일상에서 사용하는 사람은 약 3,000만 명 정도로 전국의 인구에 비해 의외로 적지만, 제2언어로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꽤 많다.

또 수도 자카르타에 돈벌이하러 나오는 사람도 꽤 많기 때문에 지방 사람이라도 인도네시아어는 필수이며, 사용할 수 없으면 돈벌이에도 영향이 미친다. 그 외에도 자바어, 마두라어, 발리어, 중국어, 네덜란드어, 영어, 말레이어 등도 사용된다.

  • 문맹퇴치율:88.5%(2003년)

인도네시아어는 말레이어의 한 변종어로서 1928년 네덜란드로부터 독립하며, 청년단체가 말레이어를 약간 개정하여 인도네시아어로 재정한 것이다. 말레이반도에서 사용되는 말레이어와는 거의 흡사하나 발음, 철자, 단어의 의미, 문법 규칙 등이 약간씩 다르다. 어족으로는 오스트로네시아어족 중 서부오스트로네시아어족의 말레이어파에 속하며, 유형학적으로는 교착어(어근에 접사가 붙어 다양한 품사로 파생되는 언어)에 속한다.

인도네시아어외에 인도네시아의 각 지역에서 사용되는 지방어는 현재 742개(2005년 SIL 조사)로 추산된다. 이들에는 자와어, 순다어, 마두라어, 발리어, 람풍어, 바탁어, 아체어, 이반어, 다약어, 마카사르어, 부기스어 그리고 머나도어 등이 있다.

민족 편집

종교 편집

인도네시아는 헌법 29조에서 5개종교(개신교, 로마 가톨릭, 불교, 힌두교, 이슬람)의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며, 종교가 없는 사람은 공산주의자로 간주[1]되기 때문에 신분증에 반드시 종교가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대부분의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이슬람교를 믿지만 발리 섬에서는 힌두교가, 술라웨시 섬 북부에서는 로마 가톨릭이 우위이다. 인도네시아 기독교는 1960년대 크게 성장하는데, 그 이유는 인도네시아 공산당의 당원들을 교우로 받아들여서 정부와 극우파들의 박해와 학살로부터 보호했기 때문이다.

2000년 인도네시아 정부의 통계에 의하면,이슬람교 80%, 개신교 5.9%, 가톨릭교 3.1%, 힌두교 1.8%, 불교 0.8%, 기타 0.2%이다. 이슬람교도의 인구는 1억 7000만 명 이상으로 세계 최대의 이슬람교 인구가 많은 나라이다(사실 인도네시아는 이슬람교가 다수일 뿐 세속 국가이며 전형적인 이슬람 국가는 아니다).

경제 편집

현재 이 나라는 각종 상공업의 발달로 국민들이 어느 정도 건강한 삶을 살고 있다.

문화 편집

이 나라는 섬이 약 1만 8천개이며, 동서로 멀리 뻗어 있는 국토로 인해 각 섬마다 독특한 고유 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대한 관계 편집

인도네시아는 남북한 동시 수교국이다.

바깥 고리 편집

인도네시아 편집

대한민국 편집

Commons-logo
위키미디어 공용에 관련 미디어 자료 분류가 있습니다.

주석 편집

  1. 《미션저널》2000년 겨울호,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측 총회세계선교회(GMS)

<span class="FA" id="en" style="display:none;" /> <span class="FA" id="hu" style="display:none;" />

<span class="FA" id="ms" style="display:no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