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켈트 신화는 아일랜드의 켈트 신화를 그 모토로 하고 있다. 켈트 신화는 다른 신화들과 마찬가지로 구전되었다. 켈트 신화 안에서 왕권의 보유자는 남성인 왕이 아니라, 여성인 여신이다. 켈트 신화란 고대 켈트족이 갖고 있던 민족고유의 신화 란 뜻이다. `아서 왕 이야기'의 근간을 이루는 켈트 신화와 드루이드교, 그리고 성 패트릭의 기독교 전승이 살아 숨쉬는 땅 아일랜드를 배경으로 한다.

켈트인의 고국은 게르만인이나 라틴 민족에 의해 정복되어 이미 사라져버렸다. 그렇기 때문에 순수한 켈트 신화는 어디에도 남아 있지 않다. 우리들은 영국과 아일랜드의 여러 섬에 남겨진 단편적인 자료에서 실마리를 얻는다. 전설이나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아일랜드와 웨일스의 민화에서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이를 가지고 켈트 신화 일부의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되는 신화를 복원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오마 그린아네헤편집

오마는 다자의 동생이며, 그란아네헤(Grian-ainech: 태양의 얼굴)이라는 이름처럼 눈부시게 아름다운 얼굴과 햇빛에 반짝거리는 멋진 금발을 가지고 잇었다. 오마의 무기는 창과 모이투라 2차 전투에서 적의 왕중 한명에게서 빼앗은 마검이다. 오마는 두가지의 상이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첫번째는 지혜나 지식, 문학, 달변 등 지력에 관한 것이고, 두번째는 신의 전사로서 싸움을 지배하는것이다. 오마는 지혜의 신이었고 신들의 전사였다. 그의 부인은 시의 여신이다.

다누편집

다누는 겨울의 여왕으로 에린의 신의 시조로 숭배되는 여신이지만 자세한 이야기는 알려져있지 않다. 다누라는 이름은 신을 나타내는 접두어 다에 어머니를 의미하는 다누가 붙은것으로 '어머니 신'이라는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브리이트편집

봄의 여신 브리이트는 높은자, 또는 위대한 자라는 뜻으로 대장간을 관리하는 불의 여신이다. 그렇기 때문에 불사발, 또는 물쟁반을 상징하는 큰 마법의 컵을 가지고 있다. 또 양을 성스러운 동물로 취급한다. 앞에서 다누가 겨울의 여왕이라고 했다. 그리고 브리이트가 불을 관리했다면 어머니와 딸이 서로 대립관계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녀는 어머니 신의 태내로부터 태어나 어머니 신(겨울의 여왕)을 쫓아내는 봄의 여신이다. 본다.

디안 케트편집

켈트신화에서 가장 유명한 신을 이야기 하라고 하면 바로 치유의 의술신 디안케트를 들 수 있다. 이름의 의미는 '격렬한 힘'이다. 목이 날아갔거나 뇌나 척추가 부서지지 않는 한 그는 어떤 상처라도 치료할 수 있었다. 또 물에 담그기만 하면 모든 상처가 치료된다는 '치유의 샘'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개인의 생명을 그다지 중대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또 너무나도 자신의 의술을 자랑했기 때문에 자신의 기량을 초월하는 존재를 허용하지 안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아들인 미아흐가 자신보다 더 뛰어난 의사라는 사실을 알고는 너무 화가 나서 죽여버렸다.

콜루 콸레위히편집

대장간과 건축의 신들이다.

대장장이 게브네편집

공예의 신 콜루 쾰레위히의 우두머리. 게브네는 철강을 연마하는 기술을 관리하고 있었기 때문에 신들의 검이나 창의 대부분은 그의 작품이엇다. 그는 해머를 단 세 번 치는 것으로 무기를 만들 수 있었다. 그 무기는 적을 놓 치는 일이 없었고, 대부분의 경우 한 번으로 상대방을 죽일 수 있 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세공사 크레드네편집

크레드네는 청동이나 놋쇠 세공을 주로 하는 세공사였지만 금이나 은 등의 귀금속 세공도 그가 맡아서 했던 것 같다. 그의 최대 걸작은 의사 디안 케트의 의뢰로 만든 누아자의 은으로 만든 팔 이었다. 크레드네도 세번 해머 를 두드리면 거의 모든 세공을 완성시키는 명장이었는데, 그 은 팔 만은 7년이나 걸렸다고 한다. 팔에는 오감 문자로 주문이 새 겨져 있고, 진짜 팔과 똑같이 움직이 도록 만들어진 것이었다.

목공 루흐다편집

그는 목공으로서 나무 공예를 관장했다, 무기는 주로 방패나 창의 무늬를 만들었거, 세번 도끼를 휘두르면 모든 것이 완성되었 다고 전해진다. 최초의 풍자시인 - 코르플레 코르플레는 지장 모마와 시의 여신 에덴의 아들이고, 다자를 능하가는 가장 뛰어난 음유시인이었다 모이투라 2차 전투에서는 너무나 치욕스러워서 무기를 잡을 수 없게 만드는 풍자시를 지어 포워르군을 괴렵혔다고한다. 그는 전투 첫날에 오른손에 돌, 왼손에는 가시나무를 들고 아침해가 떠오름과 동시에 주술을 써서 상대방의 신체적 자유를 빼았는 노래를 불렀다.

브레스편집

아름다운 전사 브레스는 양면성을 가진 신이다. 그의 몸에는 투아하 데 다난 과 마족 포워르의 양쪽 피가 흐르고 있다. 혼혈이었기 때문에 모습은 수려하고 눈부시게 아름다워서 흔히 아름다운 브레스라고 불리고 있다. 소가죽에 청동판을 붙인 갑옷을 입고, 머리에는 오감문자가 새겨진 투구, 어깨에는 금으로 수를 놓은 진홍색 망토를 걸치고있다. 무기를 잡으면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정도의 힘을 발휘하고, 모이투라 1차전투에서는 투사로서, 지휘관으로서 활약했다. 그이ㅢ 용기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았으며, 오마와 마찬가지고 전사가 그의 직업이었다. 그러나 왕이 되자마자 그의 나쁜 성격이 드러났다. 그는 오락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 그래서 시나 노래, 음악, 춤 등을 브레스의 궁전에서는 보기 힘들었다. 시인들은 환영받지 못하고 광대들은 쫓겨났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무거운 세금을 부과해서 그 대부분을 마족 포워르가 있는 곳으로 보냈다. 물론 그런 통치가 오래 갈 수는 없었다 . 단 7년 만에 왕위에서 물러난 그는 포워르의 섬으로 갔고 모이투라 2차 전투에서는 포워르의 편에 서서 싸우다가 패해서 죽었다.

키안편집

운명의 귀공자 기안은 '아득히 먼 자' 라는 의미인데. 광명의 신 루의 아버지로 알려져있다. 전사, 대장장이, 의술사로서 뛰어났으며, 변신마술도 알고있었다. 그는 포워르 마왕 발로르의 딸 에흐네를 아내로 맞이하여 광명의 신 루를 얻었다. 그러나 지혜의 삼신 에크네의 원한으로 모이투라 2차 전투 이전에 죽음을 당했다.

루 라바다편집

데 다난의 많은 신들 중에서 유일하게 긴 팔의 광명신 루 만이 전지전능했다. 이름의 의미는 '빛' 또는 '빛나는 자'로 웨일즈에서는 흘리우, 영국에서는 러그라고부른다. 이름처럼 그는 빛의 화신으로 알려져있다. 따라서 밤하늘에 빛나는 은하수는 '루의 쇠사슬'이라하고, 비온 뒤에 하늘에 떠 있는 무지개는 '루의 활'이라고 한다. 루는 젊고, 정열적이고, 무서움을 모르며, 모든 기술에 능통했다. 전투에서는 누구보다 강했고, 평화시에는 누구보다 즐겁게 생활했다. 그는 대지의 여신이라불리는 브이를 아내로 맞아들였다고 전해진다. 루는 모이투라 2차전투의 최대 공로자로서 죽은 누아자의 뒤를 이어 40년간 왕으로서 데 다난의 백성을 통치했다.

죽음과 재생을 관장하는 신들편집

카르눈편집

죽음의 나라에서 기다리는 자 카르눈은 일반적으로 지하 세계를 관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리스의 하데스처럼 사후에계도 관리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켈트인은 사람은 모두 죽음의 나라에서 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잇엇다. 그렇게 때문에 카르눈은 죽음과 동시에 생명의 탄생도 관장하는 풍요의 신이기도 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