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탄탈루스 (그리스 어 Τάνταλος)는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와 요정 플루토의 아들이였다. 시필로스와 프리기아의 왕 혹은 리디아를 지배했다고도 한다. 그리하여 그는 원시 세계의 왕이였다. 아틀라스의 딸 디오네, 하신 파크롤로스의 딸 에우리아나사 또는 에우리테미스타, 암피다마스스테로페의 딸 클리티아 등이 그의 아내라고 한다.

니오베펠롭스의 아버지이며 브로테아스, 다실로스 등도 그의 아이라고 한다.

후손으로 탄탈리데스, 티에스테스, 아트레우스가 있고 아가멤논메넬라오스 가계도 그 후손이라고 한다. 탄탈루스는 펠로프스를 통해서 아트레우스 가의 창건자가 되었다. 탄탈루스의 부는 프리기아와 시필루스 산의 광산에서 유래 하였다.

다른 버젼에서 그의 아버지의 이름은 트몰루스시필루스의 아들이였다. 트몰루스와 시필루스산은 고대 리디아의 산의 이름이다. 그리하여 다른 그리스 영웅 테세우스, 디오스쿠로이와 같이 탄탈루스도 숨겨진 신성한 혈통을 지녔다. 탄탈루스의 아버지는 그를 리디아에 두었다. 아니였으면 그는 프리기아 또는 파플라고니아에 있었을 것이다. 모두 소아시아이다. 탄탈루스는 타르타로스의 거주민 중의 하나가 되었다. 그곳은 지하의 제일 깊숙한 부분으로 악행을 한자의 처벌을 위해서 예약되어있다. 그곳에서 오디세우스는 그를 보았다. 탄탈루스와 지하세계 연합은 그의 어머니 이름 플루토와 할머니 크토니아의 이름에 의해 밑줄 그어졌다.

시필루스 산 근처의 탄탈루스와 관련된 고고학적인 특색은 골동품들이 실제로 히타이트 것이다 아쿠피나에서 2km 동쪽의 야마늘라산에서 두 기념비가 있다고 파우사니아스는 언급한다. 탄탈로스의 톨로스 무덤과 펠로프스의 왕좌이다. 파우사니아스에의해 언급된 더욱 유명한 돌 조각은 신의 위대한 어머니로 브로테아스에의해 조각되었다고하며 그리이스인들에게는 퀴벨레로 사실 히타이트에 속한다.

탄탈루스의 이야기편집

탄탈로스는 엄청난 부자라서 신들도 그를 좋아하여 신들의 잔치에 늘 초대되었다. 탄탈루스는 익시온과 같이 올림푸스 산의 제우스의 표에 환영받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곳에서 그는 잘못하고 암브로시아를 그의 백성들에게 가져왔다. 그리고 신들의 비밀을 공개하였다.

탄탈루스는 그의 아들 펠로프스를 신에게 희생물로 제안하였다. 그는 펠로프스를 신에게 바쳤다. 신들은 축제에 대한 그의 계획을 알았다고 언급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 제공을 손대지 않았다. 그는 신들을 시험하려고 아들 펠롭스를 요리해서 신들에게 내놓아 신들의 노여움을 사게 되어 지옥에 떨어져 굶주림과 갈증의 벌을 받았다. 즉, 물이 턱에 차는 못에 갇혀 있으나 목이 말라 마시려 하면 물이 빠져 버리고 머리 위에 잘 익은 과일이 잔뜩 달린 가지가 늘어져 있으나 손만 뻗치면 바람이 가지를 멀리 이동시켜 먹을 수 없게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다른 설에 따르면 머리 위에 거대한 돌이 금방이라도 떨어질 것처럼 달려 있어 시시각각으로 압사의 공포에 시달리며 한시도 그 공포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그가 벌을 받는 원인에 관해 다른 설에 따르면 크레타에 있는 제우스 신전에서 기르고 있는 제우스의 개를 훔쳤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 다른 설에 따르면 천상의 잔치에 참석할 때 식탁에서 넥타르암브로시아를 훔쳐 지상의 인간에게 나누어 주었다거나 가니메데스를 납치하여 동성연애를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ar:تانتالوس bs:Tantal (mitologija) bg:Тантал (митология) ca:Tàntal (mitologia) cs:Tantalos da:Tantalos de:Tantalos el:Τάνταλος es:Tántalo (mitología) ext:Tántalu fa:تانتالوس fr:Tantale fils de Zeus hr:Tantal (mitologija) it:Tantalo (mitologia) he:טנטלוס la:Tantalus lt:Tantalas (mitologija) mk:Тантал (митологија) nl:Tantalus ja:タンタロス no:Tantalos oc:Tantal (mitologia) pl:Tantal (mitologia) pt:Tântalo ru:Тантал (мифология) simple:Tantalus sk:Tantalos sl:Tantal (mitologija) sr:Тантал (митологија) sh:Tantal (mitologija) fi:Tantalos sv:Tantalos tr:Tantalos uk:Тантал (міф) zh:坦塔洛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