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혁거세 거서간
[[그림:{{{그림}}}|200px]]
재 위
BC 57년 ~ AD 4년
성 명 {{{성명}}}
별 명 {{{별명}}}
왕 비 알영 부인
황 후 {{{황후}}}
왕 후 {{{왕후}}}
부 군 {{{부군}}}
왕 가 {{{왕가}}}
황 가 {{{황가}}}
부 왕 {{{부왕}}}
부 황 {{{부황}}}
부 친 {{{부친}}}
모 비 {{{모비}}}
모 후 {{{모후}}}
모 친 {{{모친}}}
앞선 왕 {{{이전 왕}}}
앞선 황제 {{{이전 황제}}}
앞선 천황 {{{이전 천황}}}
다음 왕 남해 차차웅
다음 황제 {{{다음 황제}}}
다음 천황 {{{다음 천황}}}
신라의 초대 국왕

신라 시조왕(新羅 始祖王) 혁거세 거서간(赫居世居西干, 기원전 69년~기원후 4년, 재위: 기원전 57년~기원후 4년)은 신라의 초대 군주이자, 박씨(朴氏)의 시조(始祖)이다. 거서간진한의 말로 왕 혹은 귀인의 칭호라 한다. 삼국유사에서 일연은 그가 백마가 낳은 알에서 태어났다고 하였으나, 한편로 일연은 선도산 성모로 불리는 사소부인(娑蘇夫人)이 그를 낳았다는 전설도 함께 전하고 있다.[1]

생애Edit

기원전 69년 여섯 마을의 촌장들이 각기 자기 자녀들과 함께 알천 언덕에 모여 “우리들에게는 우리들 모두를 다스려 줄 임금이 없어 모두가 안일하여 각자 자기가 하고 싶은대로 행동하는 바람에 도무지 질서가 없다. 그러하니 덕이 있는 사람을 찾아내어 그를 임금으로 모시고 나라를 만들자.”라고 의논하였다.

그런데 그 때, 회의 장소인 알천 언덕에서 남쪽으로 그다지 멀지 않은 양산(楊山)이라는 산기슭에 번갯불 같은 이상한 기운이 보였다. 촌장들은 더 잘 보기 위해 좀더 높은 곳으로 올라갔는데, 양산 기슭에 있는 나정(蘿井)이라는 우물 곁에서 번갯불이 솟아오르고 있었고, 그 옆에는 하얀 말 한 마리가 절하는 것처럼 한참 꿇어 엎드려 있다가 길게 소리쳐 울고는 하늘로 날아올라가 버렸다. 말이 떠나자 촌장들은 그 말이 누었던 장소로 일제히 몰려가봤더니 그 곳에는 자줏빛의 큰 알이 하나 놓여져 있었다.

촌장들이 그 알을 보고있으니 갑자기 깨져버렸다. 그 안에 생김새가 몹시 단정하고 아름다운 한 사내아이가 있었다. 모두들 놀라고 신기해하며, 아기를 동천(東泉)이라는 샘에 데리고 가서 몸을 씻겼다. 그러자 아기의 몸에서 광채가 나고, 짐승들이 몰려와 덩달아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었고, 하늘과 땅이 울렁이며 태양의 빛이 더욱 밝아졌다. 촌장들은 그 아이의 이름을 '혁거세'라고 지었다.

혁거세는 자라다가 촌장들의 추대를 받아 갑자년(기원전 57년) 음력 4월에 즉위, 왕호를 거서간(居西干)이라 하고 국호를 서나벌(徐那伐)이라 하니 이 때 나이가 13세였다.[2]

기원전 41년(즉위 17년) 6부를 두루 돌면서 위무하였는데, 왕비 알영부인이 따라 갔다. 농사와 누에치기에 힘쓰도록 권장하여 토지의 이로움을 다 얻도록 하였다.[3]

기원전 39년(즉위 19년) 봄 정월에 변한(卞韓)이 나라를 바쳐 항복해 왔다는 기록[4]이 있으나, 이는 당시 신라의 세력에 비추어 황당하다는 주장이 있다.[5]

기원전 37년(즉위 21년) 수도 금성에 성을 쌓았으며,[6] 기원전 32년(즉위 26년)에 금성에 궁실을 지으니[7] 이 때 나라의 기틀이 잡혔다.

기원전 28년 낙랑이 침범하였으나 도덕의 나라라 하여 스스로 물러갔다.[8]

기원전 20년(즉위 38년) 봄 음력 2월 마한에 사신 호공(瓠公)을 보냈는데, 조공을 바치지 않는 것을 탓하는 마한 왕에게 호공이 그럴 필요가 없다 해 마한 왕이 분노해 죽이려 했으나 신하들의 만류로 놓아주었다.[9] 그리고 이듬해 마한 왕이 죽어 신하들이 마한을 정벌할 것을 권하나 혁거세는 “다른 사람의 불행을 요행으로 여기는 것은 어질지 못한 일이다.” 하여 사신을 보내 조문하였다.[10] 이는 그 무렵 신라의 정치 체제가 바로잡혀 마한에 매여있지 않게 되어있다는 것을 말한다.

기원전 5년(즉위 53년)에 동옥저(東沃沮)의 사신이 와 말 20필을 바쳤다는 기록[11]이 있으나 이는 당시 신라의 세력에 비추어 황당하다는 주장이 있다. [5]

사망 Edit

혁거세는 재위 62년만에 하늘로 승천하였다가 7일 만에 시신이 부위별로 나뉘어 흩어져서 지상으로 떨어졌다. 백성들이 그 나뉘어진 혁거세의 몸을 다시 하나로 모아 장사를 지내고자 하였으나, 커다란 한 마리가 나타나 사람들을 쫓아내며 훼방을 놓았다. 백성들은 하는 수 없이 양 다리, 양 팔, 그리고 몸통과 얼굴을 따로 묻었다. 이렇게 혁거세의 무덤은 다섯 개가 되었고, 그래서 무덤들을 가리켜 오릉(五陵)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사릉(蛇陵)에 장사지냈는데, 능은 담암사(曇巖寺) 북쪽에 있다.[12]

출생년도 의혹 Edit

박혁거세가 기원전 69년에 태어났다는 설은 의혹이 있다. 삼국사기삼국유사에는 그가 기원전 69년에 태어나 13세에 왕위에 오른 것으로 되어 있으나 박씨 선원세계보에 나오는 그의 둘째 아들 박특(朴忒)은 신라 개국공신으로 기록되어 있다. 박특이 개국공신이 되려면 신라 건국당시 18세 이상의 성인이었다는 결론이 나온다.[13]

가계Edit

  • 어머니(추정) : 사소부인(娑蘇夫人, 선도산 성모)
  • 왕후 : 알영부인(閼英夫人, 기원전 53년 ~ )
    • 남해 차차웅(南解次次雄, ? - 24년)
    • 일지갈문왕(日知葛文王)
    • 허루왕(許婁王)
    • 박특(朴忒)[14], 개국공신으로 청평군(淸平君)에 추봉
    • 왕자 박민(忞)
    • 공주 박씨(公主朴氏), 개국공신 이알평의 후처로 하가[15]

같이 보기 Edit

참고Edit

앞선 왕
없음
제 1 대
기원전 57년 - 4년
다음 왕
남해 차차웅

주석 Edit

  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8&aid=0000101396
  2. 회의 장소인~:《삼국사기》(신라본기 제1권, 始祖 姓朴氏...이하) 참조.
  3. 기원전 41년~:《삼국사기》(신라본기 제1권, 十七年...이하) 참조.
  4. 기원전 39년~:《삼국사기》<신라본기 제1권 혁거세 거서간 條>, 十九年 春正月 卞韓以國來降
  5. 5.0 5.1 당시 신라의~: 신채호저, 《조선상고사》<제4편 제4장 3. 신라의 건국> "초년(初年)에 초창(草創)한 신라는 경주 한 구석에 의거하여 여러 나라 중에서 가장 작은 나라였는데, '변한이 나라로 들어와서 항복하였다.'느니 , `동옥저가 좋은 말 200 마리를 바쳤다.'느니 함이 거의 사세에 맞지 아니할 뿐 아니라, `북명인 (北溟人)이 밭을 갈다가 예왕(濊王)의 도장을 얻어서 바쳤다.' 함은 더욱 황당한 말인 듯하다.
  6. 기원전 37년~:《삼국사기》(신라본기 제1권, 二十一年...이하) 참조.
  7. 기원전 32년~:《삼국사기》(신라본기 제1권, 二十六年...이하) 참조.
  8. 글로벌세계대백과
  9. 기원전 20년~:《삼국사기》(신라본기 제1권, 三十八年 春二月 ...이하) 참조.
  10. 이듬해~:《삼국사기》(신라본기 제1권, 三十九年 馬韓王薨 ...이하) 참조.
  11. 기원전 5년~:《삼국사기》(신라본기 제1권, 五十三年 東沃沮使者來 獻良馬二十匹) 참조.
  12. 사릉에 장사지냈는데,~:《삼국사기》(신라본기 제1권, 六十一年 春三月 居西干升遐 葬蛇 陵 在曇巖寺北) 참조.
  13. 신라박씨 선원세계도(新羅朴氏璿源世界圖)
  14. 신라박씨 선원세계도(新羅朴氏璿源世界圖)
  15. 박특, 박민, 공주 박씨의 경우, 경주 박씨 족보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de:Hyeokgeose en:Hyeokgeose of Silla id:Hyeokgeose dari Silla ja:赫居世居西干 zh:朴赫居世居西干